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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록뇌성마비복지관 이용자권리

<상록운영규정 '이용자 권리지침' 중에서 발췌하였습니다.>

서비스 정보제공의 의무

서비스 정보제공의 의무
  1. 복지관은 복지관 이용자 및 가족에게 서비스 선택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의무가 있다.
  2. 이용자가 스스로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서비스 정보제공 및 복지관 1층 입구 게시대에 복지관 이용안내 책자를 비치하도록 한다.
  3. 이용자 정보제공
    가. 서비스 선택에 필요한 정보(서비스제공 목적, 서비스 이용 안내서, 기관평가보고서, 고충처리방법, 이용자의 권리,
         기관라운딩 등)
    나. 안내서 제공
    다. 기관견학 안내
    라. 장애 특성을 고려한 안내서 제공

이용자 자기결정 및 프로그램 참여 보장

이용자 자기결정 및 프로그램 참여 보장
  1. 복지관을 이용하는 이용자 및 그 가족은 복지관 프로그램 이용과정에 있어 자기결정권을 최대한 존중하도록 한다.
  2. 재활계획수립과정 및 프로그램수립과정에 있어 이용자 또는 그 가족이 자유롭게 참여 할 수 있도록 한다.
  3. 프로그램 평가과정에 있어 이용자 또는 그 가족이 자유롭게 참여 할 수 있도록 한다.
  4. 사례회의에 이용자 또는 그 가족이 자유롭게 참여 할 수 있도록 한다.
  5. 이용자 및 그 가족이 재활계획수립, 평가, 사례회의에 참석하고자 할 시에는 해당회의 참가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또한 회의에 참석한 이용자 및 그 가족이 개진한 의사내용에 대한 결과는 별도의 양식에 기록하여 보관토록 한다.
  6. 이용자의 재활을 위한 치료프로그램(언어치료, 작업치료, 물리치료 등)이 수립된 경우, 이용자의 부적응행동으로 인해 프로그램 참여가 극히 어려운 경우에는 프로그램 참여를 제한할 수 있다.
    이용자의 프로그램 참여를 제한하는 경우는 장애인의 통합적 재활계획수립회의 및 사례회의 실시, 결정사항의 이용자 동의, 기관장 결재 및 원상회복을 위한 결의 수립 등의 절차가 수반되어야 한다.
  7. 위 내용에 준하는 활동이 모든 이용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도록 한다.

자기관리 및 위생 보장

자기관리 및 위생 보장
  1. 장애인은 화장실을 이용하는데 있어 어떠한 제한도 받아서도 안되며, 화장실은 사적공간에 해당되므로 타인에게 노출되거나 2인 이상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공간 배치는 제한되어야 한다.
  2. 중증장애인으로 스스로 화장실을 이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경우에는 담당직원의 지원을 받을 수 있으나, 장애인의 사전 동의를 구하도록 한다.
  3. 화장실 이용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화장실에 장애인을 위한 편의시설을 설치하여야 한다.
  4. 이용자의 신체적·정신적 이유로 인해 전반적 또는 부분적인 보조가 필요한 경우, 장애인에게 그에 따른 설명과 동의를 최대한 얻어야만 한다.

정신적·신체적 학대ㆍ폭력 방지 및 권리보장

정신적·신체적 학대ㆍ폭력 방지 및 권리보장
  1. 정신적 폭력
    가. 장애인의 연령에 상관없이 무조건 어린아이로 취급하며 반말과 욕설을 사용하는 경우
    나. 장애인의 의사표현에 대해 무관심 또는 무시하는 경우
    다. 장애인을 비하하는 용어를 사용하는 경우
    라. 기타 장애인이 정신적 폭력이라고 느끼는 경우
  2. 신체적 폭력
    가. 어떠한 이유에서든지 장애인에게 신체적 체벌을 가하는 경우
    나. 교육적·비교육적 구분을 떠나 장애인을 방치·유기하는 경우
    다. 어떠한 사유이든지 의도적인 배제나 무관심을 하는 경우
    라. 기타 장애인이 신체적 폭력이라고 느끼는 경우
  3. 장애인에 대한 정신적·신체적 폭력을 방지하기 위하여 정신적·신체적 폭력 방지를 위한 직원들의 교육을 연 1회 실시하여야 하며, 종사자로부터 학대금지에 대한 서약서를 받아 학대ㆍ폭력 등을 방지하는데 최선을 다하도록 한다.
  4. 기관의 장은 가해자에 대한 절절한 처벌 및 징계를 하여야 한다. 처벌 및 징계는 이용자 대표를 포함하고 위원회의 회의를 거쳐 적절한 조치를 취하도록 한다.
  5. 위의 사항에도 불구하고 생명이나 신체에 위험을 초래할 경우와 전문가의 개입과정에 따른 재활서비스의 일부분으로 진행되는 경우에는 이용자의 부득이하게 신체적 제한을 할 수 있다.
  6. 신체적 제한을 하는 경우에는 의료기관의 진단서 및 재활서비스 계획서 내용을 확인하고, 보호자의 동의 및 사실을 전달하고, 신체적 제한이 되는 동안 담당자는 안전을 확인하여야 한다.

안전 보장

안전 보장
  1. 이용자는 장애유형과 정도에 따라 다양한 보장구를 사용할 수 있으며, 보장구의 활용에 있어 어떠한 제한도 받지 않을 수 있다. 복지관은 이용자들의 보장구 이용을 위하여 필요한 보장구를 비치하여야 한다.
  2. 이용자는 장애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여러 상황들에 적절하게 지원할 수 있도록 직원 및 자원봉사자의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선거 및 참정보장

선거 및 참정보장
  1. 장애인은 선거법에 명시된 바와 같이 선거와 관련된 모든 정보의 접근이 보장되며, 정보접근에 있어 필요한 경우 보조용품의 지급을 요구할 수 있다.
  2. 장애인은 선거와 관련된 각종 정보에 대하여 본인의 의지에 따라 취사선택할 수 있다.
  3. 장애인은 선거법에 따른 투표권을 자유롭게 행사할 수 있으며, 장애정도에 따라 거소투표를 신청하여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다.
  4. 장애인의 장애정도 및 능력에 따라 자유로운 선택의 기회를 침해하여서는 아니되며, 중증장애인일지라도 본인을 대신하여 타인이 투표권을 행사하거나 특정인을 지정받아서는 안된다.

차별금지 및 소수집단 배려

차별금지 및 소수집단 배려
  1. 이용자는 인간으로서 존엄과 가치를 존중받아야 한다.
  2. 복지관을 이용하고자 희망하는 장애인의 연령, 성별, 종교, 장애정도, 인종, 문화, 언어, 정치적 신념, 출신지역, 가족배경 등을 이유로 차별해서는 안 된다.
  3. 복지관은 복지관을 이용하는 장애인들이 신체적, 문화적, 사회적 특성 때문에 타인과 구별되고 불평등한 대우를 받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복지관 내 서비스의 제공이 일부 대상자에게만 편중되지 않도록 한다.

자치활동 보장

자치활동 보장
  1. 장애인의 인권 및 행복추구를 위하여, 복지관의 각 프로그램별 이용자들의 자치활동을 보장하도록 한다.
  2. 이용자의 자발적인 모임, 회의, 문화ㆍ여가활동 등은 이용자의 주도 하에 운영하도록 한다.
  3. 모임 및 회의 진행시 담당자가 주도가 되어서는 안되며, 이용자들의 의견수렴 및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한 참여는 가능하다.

이용자의 비밀보장

이용자의 비밀보장
  1.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본인의 동의없이는 외부로의 유출을 승인하지 않으며, 부득이 정보의 제공이 필요한 경우 본인의 동의를 받은 후 공문으로 처리하도록 한다.
  2. 직원의 행동이 이용자의 비밀보장에 위반된 사실을 알게 된 경우, 즉시 관리책임자 및 담당 부서에 알리고 복지관은 지체없이 사실 확인을 실시한다.
  3. 담당 부서는 비밀보장을 위반한 사항에 대하여 철저한 조사를 실시하며, 신고인은 이로 인해 어떠한 불이익도 받지 않도록 한다.
  4. 관리 책임자는 비밀보장을 위반한 직원에 대하여 1회 위반시 구두경고, 2회 위반시 경위서작성, 3회 이상 위반시 복지관 규정에 따라 징계, 감봉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승진, 근무성적 평정, 성과급 지급 등에 불이익을 줄 수 있다.
  5. 신고 사항의 조치 후에는 기관에서는 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제도적, 기술적 보완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용자의 고충처리

이용자의 고충처리
  1. 이용자는 홈페이지의 공개ㆍ비공개 상담 코너나 질문게시판을 통하여 복지관 이용 중 생긴 불만이나 고충의 처리를 요청할 수 있으며, 복지관은 이용자가 제기한 불만, 고충을 해결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그 결과는 반드시 이용자에게 공지되어야 한다.
  2. 이용자의 고충처리를 위한 고충처리위원회를 두어야 한다.
  3. 불만 이용자에 대한 응대
    가. 대화와 경청 : 불만의 내용을 모두 이야기 할 수 있도록 진심 어린 경청과 공감

    나. 신속한 처리

    • - 불만 내용에 대한 사과 및 상황설명을 통해 이용자의 이해를 구함
    • - 이용인과 함께 해결방안 모색
    • - 불만 사항은 접수 후 논의를 통해 신속하게 해결
    • - 해결이 불가능 하거나, 장기간에 걸쳐 준비되어야 하는 경우 지속적인 관리 및 홈페이지를 통한 안내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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